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 1. 본유관념과 인식
가장 흔히 인용되고 있는 경험론의 인식론적 태도는 로크에 의한 백지설로 표현된다. 로크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떠한 인식도 갖추지 않은 말 그대로 백지의 상태라고 인간의 정신세계를 규정한다. 즉 본래부터 내재해 있다는 본유관념(innate ideas)
철학사 내에서 코기토 명제는 근대가 고대 및 중세와 구별을 선포하며 근대 자체의 사상적 정체성을 규정하는데 초석이 되는 명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근대 철학은 이전 철학과 단절하는 기준을 ‘인식(Wissen)’의 문제로 설정함으로써 그 새로움을 밝힌다. 근대가 주장하는 고대와 구별되는 점은 지
Ⅰ. 개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세력을 잃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였다. 사실주의란 말은 보래 화가 G.크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하여 문학에 적용된 것인데, 특히 소설에서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G.플로베르․소(小) 뒤마․A.도데․G.모파상․공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Friedrich von Schiller는 1759년 11월 11일 Marbach에서 아버지 Johann Kaspar 와 어머니 Elisabeth Dorothea 사이에서 태어났다. 시인 쉴러의 용모는 어머니의 모습 그대로였다. 그러나 정신적인 면에서의 그의 시인됨은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바가 매우 컸다. 쉴러는 "드라마 그대로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
Ⅰ. 서론
헤겔의 철학이 해결하려는 핵심적인 문제 중의 하나는 어떻게 내가 나와는 다른 타자와의 만남 속에서 나 자신을 찾고 자기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이다. 그의 철학이 자기 동일적 자기의식으로부터 출발하고 또한 이의 완성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는 `주관성의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